• 최종편집 2024-04-17(수)
 

 

신간_임창호.JPG

 

임창호 저 / 북민실 / 390면 / 2021.10.09. / 17,000원

 

지난 2월 고신대학교 교수직에서 정년퇴임한 저자 임창호 목사의 은퇴기념 자전적 논문모음집이다. 책은 ‘기독교교육’ 관련 논문 6편과 ‘통일과 북한선교’ 관련 논문 6편, 그리고 저자가 직접 설립, 운영 중인 탈북학생을 위한 대안학교인 장대현학교에 관한 글로, 13편의 논문이 스토리텔링으로 엮여져 있다. 연세대 김현숙 교수, 장신대 박상진 교수, 이화여대 백은미 교수 등 8명의 한국 기독교교육학회 중진들의 무게 있는 추천서가 실려 있다.

김현숙 교수는 “한국기독교교육학계와 목회현장, 우리 한국사회에 의미 있는 화두를 제공하며, 기독교교육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했으며, 박상진 교수는 “앎과 삶, 이론과 실천, 학문과 현장, 개인과 공동체, 남과 북이 하나로 통일이 되는 것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라고 각각 추천서를 남겼다.

저자는 고신대 기독교교육과와 동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국립히로시마대학교에서 독일교육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93년 고신대 교수로 부임했다. 도중에 미국 휴스턴에서 10년간 이민목회 담임사역을 경험하고 2006년 고신대에 재부임했으며, 2018년부터 퇴임할 때까지 고신대 교학부총장을 역임했다.

 

아래는 장로회신학대학교 고원석 교수의 서평이다.

 

[서평] 기독교교육의 현장성을 제시한 앨범

-고원석(장로회신학대학교)

 

1. 저자의 관점에서

고신대 기독교교육과 교수로서 후학을 양성하고 정년은퇴하는 임창호 박사가 자신의 기독교교육 및 통일 관련 주요논문을 모아 『기독교교육과 통일』이란 제목의 은퇴기념논문집을 출간하였다. 학자로서 저자는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고신대 학부와 대학원을 마친 후 일본 히로시마 대학에서 슐라이어마허(F.Schleiermacher)의 교육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고신대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학문적 이력을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돌연 교수사역을 중단하고 미국 휴스턴에서 이민목회 사역을 10년 동안 수행하였다. 그리고 다시 고신대 기독교교육학 교수로 재부임하여 은퇴하기까지 후학을 양성하며 학문의 여정을 이어왔다. 동시에 그는 2014년 탈북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장대현학교”를 설립하고 교장으로서 기독교교육 현장사역을 병행해 왔고, 교수로서의 사역 은퇴 후 장대현학교 현장교육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처럼 교수에서 이민목회자로, 그리고 다시 교수로 그리고 대안학교 교육자의 사역을 수행해온 저자는 기독교교육이란 학문이 가지고 있는 현장과의 연계성을 늘 기억하며 그것을 그의 삶의 여정에서 보여주었다.

이 은퇴기념 저서는 기독교교육을 공부하여 구체적인 목회현장에서, 그리고 미래를 만들어가는 학교현장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저자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특히 저자가 생각하고 있는 기독교교육의 현장이 전통적인 교회현장을 넘어 이민교회의 현장, 그리고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디아스포라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총 13편의 글로 구성된 이 책의 전반부에는 기독교교육을 주제로한 여섯 편의 글이 실려있다. 기독교교육의 근본에 대한 이해로부터 기독교교육의 현장성으로 나아가는 글이다. 책의 후반부에는 기독교교육학적 관점에서 통일교육의 문제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일곱 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2. 기독교교육에 대하여

전반부에서 저자는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밝히고 있다.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기 고백적 성격의 글이라 할 수 있다. 우선 기독교교육은 기독교적 인간 이해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기독교교육의 인간이해는 하나님의 형상에서 시작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으로 종결된다(1장). 아울러 기독교교육은 우리의 삶의 현실과 현장에 바탕을 두고 있어야 하는데, 우리 시대가 당면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고려하며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가져올 미래 모습을 고려할 때, 우리가 요청하는 기독교교육학적 인재상(방향성)은 소통능력, 창의력, 비판능력, 협력능력을 융합할 수 있는 존재다(2장). 이러한 시대 변화 앞에서 기독교교육의 현장은 새로운 교육모델을 요청하고 있다. 저자는 슈타이너(R. Steiner)의 발도르프학교의 혁신적 이념을 소개하며 비판적 수용을 통해 기독교교육 현장의 개혁적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3장). 이어서 저자는 개혁적 태도를 우선적으로 감당해야 할 교회교육의 책임자들, 특히 교회 직분자들의 역할과 사역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4장). 저자의 기독교교육 현장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 대목이다. 전반부 마지막에 실린 두 편의 논문은 최근 기독교교육학 연구동향을 분석한 논문이다(5.6장). 기독교교육의 주요 학술지를 대상으로 기독교교육이 그동안 연구한 주요 연구 주제 및 경향을 분석하여 기독교교육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있다. 마치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삶을 마무리하며 후학에게 기독교교육의 현상황을 분석하고 기독교교육이 나가야 할 이정표를 제시하는 듯하다.

 

3. 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하여

저자는 탈북 청소년을 교육하기 위해 장대현학교를 설립하면서 기독교통일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한반도의 통일과 북한선교에 대한 기독교교육학적 관점을 제시한다. 먼저 저자는 한국 교회의 통일교육에 대한 무관심과 문제점을 지적하며 통일교육에 대한 교회의 시급한 관심을 역설한다(7장). 이어서 저자는 교회의 통일교육 이론형성에 관심을 기울인다. 베르탈란피(L. von Bertalanffy)의 “시스템 이론”을 분석하여 통일교육 시스템이 필요로하는 다섯 요소(전체성, 안정성, 위계성, 적응성, 통시성)를 이끌어내는 한편(8장), 북한선교의 현황을 분석하여 그 한계를 지적하고(9장), 러셀(L. Russell)의 “선교교육론”을 바탕으로 북한선교 및 통일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10장) 체계화된 한국교회 통일교육 이론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노력을 저자의 관점은 자연스레 현장으로 향하고 있다. 통일로 나아가기 위해 탈북민을 북한선교와 통일교육의 동역자로 삼아야 할 것을 목표로 제시하는 저자는 구체적인 모형을 성경 『룻기』에서 발견하고 “나오미 프로젝트”를 제안한다(11장). 저자의 관심은 궁극적으로 탈북민 어린이 및 청소년 교육으로 향한다. 저자는 탈북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받은 김일성 우상화 교육이 “종교적” 성격에 가깝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탈북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기독교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12장). 그리고 기독교통일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고자 설립된 장대현학교의 실험적 통일교육 상황을 소개함으로써(13장) 통일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4. 독자의 관점에서

이 책은 기독교교육을 학문적으로 논하는 책이라기보다 기독교교육학자인 저자의 인생과 관점을 논하고 있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저자가 기독교교육 학자로서 평생을 살아오면서 고민하며 관심을 기울였던 장면 장면들을 학문적인 언어로 모아놓은 작은 앨범에 가깝다.

이 책은 기독교교육의 근본이 철저히 현장에 기초하고 있음을 역설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가 인생의 여정에서 말해주고 있듯이, 기독교교육은 제시된 규범이나 이념을 각인시키거나 응용하는 기술이 아니라 철저히 현장과 그 현장 속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봉사와 치료”의 학문임을 가르쳐 준다. 4차 사업혁명 시대의 현실 속에서 진정한 인간의 의미를 복음적으로 제시하고 돕는 학문, 통일 시대를 맞아 탈북민을 사랑으로 교육하고 복음으로 치유하며 통일의 그 날을 한걸음씩 준비하는 학문, 바로 그것이 기독교교육의 본질이자 현실이 요구하는 기독교교육의 목적이라는 사실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간] 임창호 목사 '기독교 교육과 통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