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naver_com_20210120_134830.jpg

폴 브랜드, 필립얀시 《몸이라는 선물》

-몸에 새겨진 복음의 경의와 한몸의 의미-

 

 이 책은 지난 30여 년간 사랑받았던 저명한 의사 폴 브랜드와 필립얀시가 쓴 Fearfully and Wounderfully Made(심히 기묘하게 지음받은)와 속편 In His Image(그의 형상을 따라) 두 권의 내용을 압축 합본하고, 그동안 발전한 의학과 과학의 정보를 반영하여 ‘몸이라는 선물’ 제목으로 재 단장한 책이다. 2003년에 타계한 폴 브랜드 박사의 생전의 육성 녹음분을 토대로 함께 만들었다. 시편 139편 13~14절의 ‘나를 지으심이 심히 기묘하심’이라는 말씀과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지체라는 관점에서 우리 몸의 영적 의미를 찾고 있다. 저자와 함께 인체의 구석구석을 여행하다 보면 창조주의 놀라운 섭리와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으로 산다는 일상의 경의로움에 압도하게 된다.

 

 

 

◇저자소개

  폴 브랜드∥1914~2003년 인도에서 선교사의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다. 영국에서 의학을 전공한 뒤 인도와 미국을 오가며 정형외과 의사로 활동했다. 특히 혁신적인 한센병 치료술로 수 많은 환자들에게 새 삶을 열어주고, 재활로 사회로의 복귀를 도왔다. 《Clinical Mechanics of the Hand》(손의 임상역학)이라는 책은 지금도 손수술 분야의 고전으로 불린다. 이책 외에 필립 얀 시와 함깨 한 작품으로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선물》, 《하나님의 영원한 잔치》 등이 있다.

 

 필립 얀시∥ 1949~

 휘튼칼리지와 시카고대학교에서 영어와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 주제에 천착해 《하나님, 당신께 실망했습니다》, 《내가 고통 당할 때 하나님 어디 계셨습니까?》, 《내가 알지 못했던 예수》 등 우리에게는 친숙한 저명한 작가이다.

 

 두란노 간 / 2020. 12.16. / 23,000원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아무도 원하지 않는 선물》 폴 브랜드 / 비아토르 

 《그들이 나를 살렸네》 필립얀시 / 포이에마

 

 

                                         

기독교인문학 〈18〉 인체로 본 유기체로서의 교회

 

▌좌담: 김길구 전 부산YMCA 사무총장, 김현호 기쁨의집 대표, 김형기 팔복교회 목사

 

image01.jpg
한센병 환우들의 치유자 폴 브랜드 박사의 생전의 모습

 

 

하나님의 형상을 품은 그릇

“내 환자들은 단지 힘줄과 근육과 모낭과 신경세포와 피부세포의 총합이 아니다. 아무리 외형이 일그러지고 몸에 상처를 입었어도 저마다 하나님의 형상을 품은 그릇이다.

 

신앙에 말을, 말에 신앙을 입히다

김길구 읽는다고 수고하셨습니다. 두권을 합권한 책이라서 그런지 430여쪽의 두꺼운 책인데 다행히 글이 커서 시원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팀 켈러의 《죽음에 관하여》로 번역상을 받은 바 있는 전문 번역가 윤종석씨의 작품입니다. 그럼 이 책의 특징에 대해서 말해볼까요? 저자가 둘인데‥

김현호 우선 나이 35살이나 차이가 나요. 그리고 이 책은 한센병의 권위자인 폴 브랜드 박사 사후에 출간되었어요. 의학인과 작가의 만남, 그렇게 보면 특이한 조합이네요.

김형기 그리고 한번 출간되었던 두 권의 책을 합본 형식으로 묶고, 그동안의 의학적 발전을 반영하여 내용의 일부를 수정 · 보완하고 책의 제목도 바꾸어 출간했으니 흔한 일은 아니네요. 저명한 언론인 필립 얀시가 이 책에 얼마나 애착을 갖고 있는지 알 것 같아요.

김길구 책도 그렇지만 필립 얀시가 느끼는 폴 브랜브 박사에 대한 존경심도 대단한 것 같아요. 서문에 적힌 그의 표현이 이래요. 하나님께서 ‘너는 최악의 교회들을 여럿 보았으니 이제 내가 최선의 모습을 하나 보여주마’라고 ‘떠미신 것 같았다’는 표현과 둘의 작업을 빗대 필립 얀시가 폴 브랜드 박사의 ‘신앙에 말을 입혀 준 대신, 폴 브랜드는 필립 얀시의 말에 신앙을 입혀’주었다는 표현을 보면 요즘 말로 하면 둘의 ‘캐미’가 솔솔해요. 사람들로 인해 실망으로 믿음에 회의가 들때 제대로 된 멘토를 만난거예요.

김현호 인도선교사의 아들로 정형욋과 박사인 폴 브랜드는 한센병 전문가였고 감각을 잃은 신경세포로 인해 몸의 통각을 잃은 이들을 위해 선구적인 연구로 한센병뿐 아니라 당뇨병 환자들의 다리 절단을 막은 탁월한 치료법 개발로 해마다 수만 명의 환자들을 구한 명의이지요. 이 공로로 영국의 훈장도 받았습니다.

김형기 이 책의 구성도 이러한 폴 박사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몸에 새겨진 복음의 경이로움과 한 몸의 의미를 고전 12: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라는 관점에서 얘기하고 있어요. 인체에 대한 신비로운 ‘깨알지식’과 하나로 연결된 유기체로서의 교회의 신앙적 단상이 어우러져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독자들도 이 책을 읽기 전과 후가 다를 거란 생각이 듭니다. 한 예로 손바닥으로 귀를 댔을 때 들려오는 소리가 무엇인지 모를 때와 이 책을 통해 우리 머릿속 모세혈관에서 혈구가 흐르는 소리라는 것을 알고 난 뒤의 우리 몸에 대한 이해와 느낌이 다르지 않을까요?

 

「콰시모도」 콤플렉스

김길구 본문에 콰시모도 콤플렉스라는 것이 있는데 달라진 얼굴로 달라진 삶이랄까? 1967년 영국 두 의사가 살인, 매매춘, 강간 등 중죄를 지은 재소자 11,000명을 상대로 한 연구결과를 인용했는데 몸의 기형이 정서적 고통을 낳아 범죄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김형기 콰시모도는 빅토르 위고의 《노트르담의 꼽추》 주인공의 이름을 딴 것으로 재소자 중 얼굴이 기형인 사람과 그렇치 않은 사람을 비교해 봤더니 기형인 사람이 60%를 차지하여 범죄자가 될 확률이 높았다는 통계입니다. 이를 근거로 두 연구자는 재소자들의 성형을 제안하기도 했지요.

김현호 우리나라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유독 높은데, 외모 지상주의에 빠져있는 우리가 외모의 아름다움을 선으로, 외모의 추함을 곧 악과 동일시하지는 않는지 성찰해 봐야겠네요. 이 책은 하나님이 보시는 우리의 모습이 우리의 신체적 자아상에 가려 있지 않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신데도 이 땅에 사셨는데, 그 경험 덕분에 주님은 우리의 연약함에 공감하지 않을까요?

 

한 몸이라는 선물

김길구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무수한 혈관과 신경세포를 통해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인체가 어떻게 하나의 유기체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을까요?

김현호 몸이 전체를 위해 어떻게 수많은 세포를 연합시키는지를 의학계에서는 ‘생체의 향상성’으로 설명하는데. 월터 캐논 박사의 견해에 따르면 몸이란 의식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태를 추구하는 공동체라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의 세포는 끊임없이 요구사항을 알리고 몸은 일일이 반응해서 건강한 내부환경을 유지한다는 것이죠.

김형기 인체의 소속감도 이중으로 이루어지죠. 각 세포는 뇌의 지시를 따를 뿐 아니라 체내에 있는 다른 모든 세포와도 결속되어 있듯이 영적인 몸도 같지 않을까요? 우리는 몸에 소속되어 있을뿐 아니라 그 몸이 우리를 다른 다양한 세포와 결속시키듯이 “범사에 그에게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로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엡4:15~16).

김길구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저자들의 ‘작은 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입니다. 한센병이 무서운 것은 병균이 신체 부위를 파먹는 세균처럼 퍼져서가 아니라 딱 한 종류의 신경세포만을 공격하여 통증을 못느끼게 해 참담한 결과로 이어진다는 설명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김현호 저자는 시종일관 인간의 몸에는 매혹적인 신비가 있다는 것, 피부의 복원력, 뼈의 힘과 구조, 근육의 역학적 귲형을 볼 때 몸의 각 기능이 저마다 쓰임새에 맞게 신비하게 빚어졌다는 생명에 대한 환희와 감탄입니다.

김형기 우리 몸에서 일정한 용도로 쓰이는 다양한 세포 가운데 전체 몸을 닮은 것은 하나도 없어요. 마찬가지로 영적인 몸인 교회도 실망스럽게 그럴 듯 하지 않은 인체의 세포만큼이나 잡다한 인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공동체든 연합의 기초는 유사성이 아닌 다양성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하나로 묶는 것은 역시 사랑이지요. 다름에서 오는 깊음과 풍성함을 이루는 것은 서로의 발을 씻겨주는 섬김 곧 사랑입니다.

 

‘통증’이라는 선물

김길구 지면 관계상 다 다룰 수는 없고 후반부로 들어가죠. 제5부 고통이 들려주는 고마운 신호들의 부제가 –통증이라는 선물인데요? 아픔을 느끼는 것이 선물이라? 무슨 사연일까요.

김형기 폴 브랜드 일화 중에 하나인데요. 영국에 출장을 가서 여러 지방을 돌며 업무를 본 뒤 런던에 도착하여 숙소인 호텔에서 옷을 갈아입고 양말을 벗는데 갑자기 발뒤꿈치에 감각이 없더랍니다. 직업이 한센병 환우들과 함께하는 일인지라 혹시나 하고 감염여부를 확인하러 핀으로 복숭아뼈 아래를 찔러 보았더니 아무런 감각이 없어 더 깊이 찔러보니 피는 나는데 감각이 없더랍니다. 감염된 것이 확신한 그는 잠 한숨 못자고 뜬눈으로 날을 지새우며 절망하다 아침에 핀으로 확인하니 통증으로 아파서 비명을 지르고 말았답니다. 통증은 나쁜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가장 헌신적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 주는 감각인 셈이죠.

김현호 이 책에서 두 사람은 갈라지고 찟기고 상한 이 시대에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고 그리스도인들이 그 몸의 지체들이라면 고난과 빈곤으로 한센병 환우들처럼 연약하고 이들을 품고 치유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함을 역설합니다. 그 모델은 나사렛 출신 예수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빛과 소금으로서 폴 브랜드 박사처럼 시대의 치유자가 되어야겠습니다.

김길구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신비로운 인체여행을 통해 우리 몸의 영적 의미를 되새겨 보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호는 C.S루이스의 전작 중에서 엄선한 《신자의 자리로》를 읽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리 : 김길구 】

 

기쁨의집.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인문학] 인체로 본 유기체로서의 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