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현희목사 copy.jpg

빌레몬은 바울로부터 복음을 들은 뒤 복음 사역에 열심을 내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대표적 사역이라면 그의 집을 예배 처소로 제공한 것입니다. 이리하여 골로새 교회는 빌레몬의 집에서부터 첫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치 예루살렘 교회가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서, 빌립보 교회가 루디아의 집에서, 에베소 교회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부부의 가정집에서부터 시작된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초대 교회의 성도들은 복음을 듣고는 자기의 집을 예배 처소로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신앙생활을 실천하였습니다.

실로 복음을 들은 자로서 마땅한 섬김과 헌신의 삶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섬김과 헌신, 자기희생과 봉사의 삶이 바로 우리들의 삶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빌레몬은 사랑과 믿음이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바울은 빌레몬을 향해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했습니다. 그 감사의 내용은 빌레몬이 이웃에게 풍성한 사랑을 베풀고 또한 믿음의 선행이 뛰어나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실로 빌레몬은 바울을 통해 주님의 크고 풍성하신 사랑과 은혜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몸소 피부로 체험하고 행동하였습니다. 이런 말할 수 없는 주의 사랑을 입었기에 빌레몬은 그 사랑을 증거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웃을 향한 사랑의 실천이 바울의 귀에 들렸고, 바울은 이로 인해 날마다 하나님께 감사하였습니다. 정녕 주의 사랑을 입은 자는 이렇게 그 사랑을 이웃에게 전하고 실천하게 마련입니다. 또한 이것이야말로 그 사람의 참된 믿음을 증명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빌레몬은 골로새에서 이름난 갑부였습니다. 이런 사실은 그가 저택과 노예들을 소유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그는 이런 자신의 물질적 풍요를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만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빌레몬으로 말미암아 성도들의 마음이 평안과 위로를 얻었다고 크게 기뻐하였습니다. 즉 빌레몬이 이웃을 구제하는 일에 앞장섰다는 말입니다. 그 구체적 내용은 언급되지 않지만 믿음과 사랑의 사람 빌레몬은 틀림없이 이웃에게 구제를 베푸는 일에 인색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주의 복음을 들은 자는 세상 모든 것이 주의 것임을 깨닫고 재물을 자기 것이라 고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유를 가난한 이웃과 나누고 구제하는 일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성도들은 이런 구제와 자선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또한 빌레몬서를 보면 바울은 대부분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하라는 당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시 도망자 노예는 사형에 처해졌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바울은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따뜻하게 대우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리고 빌레몬 역시도 틀림없이 자신의 노예로서의 도망자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따뜻하게 영접했으리라 짐작됩니다. 주님으로부터 사죄의 은총을 입고 그 은혜에 감격한 자는 이렇게 용서의 삶을 살게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원수 갚을 자격도, 원수를 미워할 자격조차도 없기 때문입니다. 주의 사랑을 입은 자가 원수를 향해 할 일이라고는 용서밖에는 없습니다. 빌레몬은 오네시모를 용서할 뿐만 아니라 그를 친구로, 동역자로 여겨 바울을 영접하는 심정으로 영접해야 했습니다. 이는 원수를 용서하는 차원을 넘어 오네시모를 자유인으로 인정하며, 완전한 화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주님께서 죄의 종 된 우리를 구원하여 자유케 하시 사 하나님과 화해하게 하시고 또한 신령한 교제를 나누게 하신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화해를 도모하는 화해의 사신으로서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고후 5:18절 말씀입니다.<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빌 2:3절 말씀입니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이 말씀을 붙들고 우리도 빌레몬처럼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람을 실천함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당당하게 살아가시기를 소망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경인물탐구] 바울의 동역자요. 골로새 교회의 지도자 빌레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