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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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기자수첩 기사

  • 침수로 고통받는 교회들도 많은데..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각지 비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부산의 경우 교회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예배당이 침수되거나, 축대 붕괴로 예배당이 붕괴될 위험도 노출되고 있다.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기장측 세광교회의 경우 예배당 붕괴 위험에 놓여 있다. 복구비용에만 5천만원 이상이 들어갈 예정이지만, 엄두가 나지 않아 현재 교육관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 같은 교단 남부산용호교회(최병학 목사)도 사택과 본당이 침수 피해를 입은 상황이다. 문제는 피해를 입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노회와 지역연합기관들의 도움의 손길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지역의 모 목회자는 “이럴 때 연한기관들이 선한 모습을 보여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그렇지 못해)안타깝다”고 아쉬워했다. 하지만 “어려운 소식들이 전해지면 많은 교회와 성도들이 (피해입은 교회에)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피해입은 교회를 위해 기도와 관심을 갖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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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8-07
  • 퀴어축제를 강행한다고...?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금년 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이하 퀴어축제)를 9월 18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조직위 발표에 따르면 금년 퀴어축제는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퀴어영화제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것. 그러나 대규모 인원이 몰리는 퀴어 퍼레이드의 경우 입장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측은 “퀴어축제를 강행 할 경우 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어, 금년에도 퀴어축제로 인한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대구 퀴어축제도 오는 10월 동성로 일원에서 열릴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 전국 곳곳에서 퀴어축제들이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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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8-07
  • 한국교회 제2의 순교 시대가 오고 있다
    지금 한국교회는 100년 전 일제강점기에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었던 그 처절한 시기에 목숨을 걸고 세계를 향해 대한민국은 자유독립 민주국가라는 것을 선언한 독립선언서를 서명한 33인 중 기독교 16명, 천주교 15명, 불교 3명이다. 그 33인은 60대가 2명, 50대가 15명, 40대가 11명, 30~40대가 16명의 젊은 분들이 민족의 지도자 이름으로 독립선언문에 서명하고 민족의 어른이 된 것이다. 지금보다 더 절박한 그 시기에 30~40대의 젊은이들이 민족의 지도자로 목숨을 걸고 이 나라를 지키려고 애썼다. 100년이 지난 지금 한국교회와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 대한민국이 소멸해가는 이 나라의 위기에 조국을 헬조선이라 조롱하는 모욕이 난무하고 있는 지경이다. 현재 이 나라의 백성을 위해 양육하고 글로벌 인재로 교육시키고 풍요로운 환경에서 의식적으로 걱정 없이 살게 만들어 준 아버지 세대를 냉소하고 그들의 노고를 폄훼하고 빈정거리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21세기 대명천지에 유독 대한민국은 완전 망하다시피한 공산주의, 사회주의를 신봉하고 있으니 가능한 일인가? ▲교육이 잘못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지금 세계는 4차 산업 혁명을 이루고 세상이 디지털화 되고 5G가 세상 변화를 천지개벽으로 이끄는 혁명적인 기술개발 시기이다. 아직도 중·고교 시절 전교조 선생을 이 엉터리 지식에 갇혀 새로운 세상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면 의도적으로 사회주의를 동경하는 좌파들이 정치 경제 교육계에 파고들고 점령하고 어찌하자는 걸까? 그래서 북괴 김일성 3대 세습 살인마 일가를 존경해도 될까? 먹을 것도 없는 북한사회가 그렇게도 좋을까? 자유가 없어지는 것이 로망인가? 그러면 북한으로 가서 살면 된다. 30~40대 공자는 40세를 불혹의 나이라 했다. 처칠은 나이 40이 되어도 우파 보수가 아니면 뇌가 없는 인간이라 했다. 나이 40이면 가족, 사회, 조국에 대한 책임을 지는 나이에도, 그런데 오늘의 대한민국 30~40대는 아직도 정신적으로 유아기에 머물고 있는 미숙한 상태가 아닌가? 입고 먹고 쓰는 것은 세계 11위권인데 지성과 이성은 원시적이고 미개할 수 있겠는가? 그렇게 태극기를 드는 세대를 조롱하며 비아냥거린다. 틀딱이니 골통이다고 하니 그들이 모두 부모로부터 모든 것을 받지 않고 했는가? 어떻게 여기까지 온 날인데 이 나라를 망치는 포괄적차별금지법을 국회에 입법화하는 지경에 놓여 한국교회는 인권을 신중하고 있고 자유민주 체제를 위해 오늘날까지 달려 왔는데도 불구하고 위장된 차별금지법에 있는 동성애 조장하는 징벌적 조항이 들어 있고 이를 반대하는 설교를 하거나 반대의사를 표시하면 처벌하는 소위 독소조항은 자연법을 깨뜨리면 인류에게 재앙이 오는 것을 그 어느 누가 결사 반대하지 않겠는가? 목숨을 걸고 반대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을 비롯하여 전국 36개 구군시 기독교 지도자들이 들고 일어나고 있다. 한국교회는 지금 제2의 순교정신으로 임하고 있다. 과연 제2의 순교자가 나올 시대가 된 것은 누구의 잘못인가? 어떻게 국민이 사회주의 쪽으로 가고 한국인권위나 정의당 등이 이를 동조하는 성경적 가치를 깨뜨리는 대한민국 안에 한국교회가 하나로 한데 뭉쳐 이를 배격하는데 8·15 광복 72주년을 전국에서 모이기 위해 나서고 있다. 위장된 차별금지법 철회를 위해 철회 기도회를 8월 12일 서울 온누리교회에서 먼저 1차 기도회를 개최한다. 동시에 전국 227 시군 단위로 매월 둘째 수요일 동시다발적으로 철회 기도회를 개최한다. 이를 제일 먼저 앞장 서는 곳이 중부권인 충남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김상윤 목사이다. 재건파 출신으로 일제시대 재건파 교단은 순교자들을 배출한 교단이다. 그리고 정부와 통로 역할을 맡고 있는 이가 한교총 대표회장인 김태영 목사(예장통합 총회장)이다. 김 목사는 그 어느 때보다 정세균 총리, 인권위원장 등을 만나고 매일 국회의원들을 만나기 위해 국회로 출근하다시피 하고 있는 김태영 목사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통합 교단의 자존심을 걸고 얼마 남지 않은 총회장의 사명을 열정적으로 보내고 있다. 한편 아성회라는 아름다운 성교육을 위해 15개시 지역별로 다음세대들의 성교육을 위해 전교조들의 그릇된 성교육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노력 중이다. 한국교회가 과거 100년 전의 일제시대에 싸웠던 용기와 성경적 가치를 세우기 위해 발벗고 나서는 것은 근래 보기 드문 역사의 사실에 대해 매우 희망적이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선서에서 대한민국 헌법을 준수한다고 한 선서를 지켜야 한다. 공영방송 KBS와 MBC 등 모든 언론이 동원되어 차별금지법을 지지하는 여론 확산을 하는 한편 정세균 총리가 다소 유화 제스처를 보인다고 하더라도 이를 리더하는 조종 세력이 배후에 있다고 지난 8월 4일 부산롯데호텔에서 부기총 주관 차별금지제정 반대를 위한 부울경 기독교 지도자 긴급 모임에 참석한 한 교계 지도자가 80여명이 모여 위헌적 차별금지법을 강력히 반대하며 힘을 하나로 모았다. 과연 3.15 부정선거 규탄, 마산궐기사태, 부마사태, 4.19 사태 다음 가는 이 위헌적 차별 금지법이 이 땅에서 과연 철회 될 것인가? 한국교회 제2의 순교적 시험대에 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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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현장
    2020-08-07
  • 패거리정치는 이제 그만
    패거리 정치로 이름난 A노회. 소위 소장파라 지칭하는 협치를 운운하면서도 정기노회 때 불법으로 임원, 총대 선거를 감행한 노회다. A노회 산하 S교회의 목사 위임을 두고 3년간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말하자면 자기 편에 줄을 서지 않는다는 이유다. 해 지교회 목사의 일은 노회에 보고하는 것으로 노회가 지교회의 화평과 노회의 질서를 지키는 것이다. 이는 교단 헌법에 명시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해 주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 와중에 노회 임원 석상에서 노회 서기가 S교회 원고를 두고 성추문 발언을 하는 바람에 그 원고가 관할 경찰서에 명예훼손 혐의로 사회법정에 피소되어 있는 바 이를 취하하도록 종용하는 조건이 들어 와서 S교회는 교단 탈퇴까지 거론하는 실정이다. 한편 해당 노회장은 사실 내용보다 더 심각한데가 있다고 코멘트했다. 노회의 반복된 갈등은 노회 안에 총회에서의 모 상비부장과 노회 정치의 일반지의 거두목사와의 보이지 않는 두 분의 갈등이 원인으로 여겨왔다. 한 때는 총대 투표에서 낙선시켜 그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수습책으로 해당 노회장이 총대 양보의 미덕을 보여 겨우 총대로 가게 되었던 사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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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8-06
  • 기소위가 왜 그래...?
    고신 A 노회가 임시노회를 통해 C교회와 관련된 모든 고발건과 진정건을 총회재판국에 위탁하기로 지난 7월 6일 결의했다. 그런데 이후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모든 진정건과 고소고발건이 총회 재판국에 접수되어야 하는데, C교회 담임목사건은 총회 재판국에 접수되지 않았던 것이다. 이상하게 여긴 총회재판국 서기는 노회 서기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노회서기는 전화를 받지 않았고, 이후 노회장과 직접 통화를 했다. 재판국 서기는 “노회 결의가 무엇이냐?”고 물었고, 노회장은 “모든 고소 고발, 진정권 포함”이라고 답했다. 이후 서기는 “왜 담임목사건은 빠져 있느냐? 이 건은 종결되었냐?”고 물었고, 노회장은 “종결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서기는 “그러면 의도적으로 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노회장이 곤란해 질 수 있다”고 말하자, 노회장은 “노회 서기에게 빨리 접수시키라고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내용인즉 노회서기가 일이 있어, 이번 사건 접수를 기소위 서기에게 맡겼는데, 기소위 서기가 담임목사건에 대해서는 빼고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소위 이름으로 접수한 자체도 불법이지만, 노회가 결의한 내용을 어떻게 기소위가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접수하는지에 대해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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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7-27
  • 사직동교회 새 담임목사로 복기훈 목사
    사직동교회가 김철봉 목사 후임으로 거제 섬김의 교회 복기훈 목사를 청빙했다. 사직동교회 당회는 만장일치로 복 목사를 후임목사로 선정했고, 공동의회에서도 90%가 넘는 성도들이 찬성했다. 사직동교회 관계자는 “작년 청빙위원회가 구성되어 새 담임목사 청빙을 위한 활동을 해 왔다. 청빙광고를 하지 않았고, 추천을 받아 심사해 왔다. 청빙위원회가 만장일치로 복 목사를 추천했고, 당회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은혜롭게 후임 목사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담임 김철봉 목사는 금년 10월 마지막 주일 은퇴식을 가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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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7
  • 한교총, 해제 조치에 환영
    한교총이 성명서를 통해 중대본의 교회내 소모임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한교총은 “지난 7월 8일 중대본의 교회내 소모임 금지조치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 일방적 조치였다. 이 조치로 인해 일선 지자체들의 과도한 규제로 혼선이 빚어져 한국교회의 불신과 분노를 일으켰다”며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전국에 산재한 6만여 교회에 대하여 일관된 규제조치를 시행한 것은 행정 편의적인 조급함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중대본은 기계적 통계에만 의존하지 말고, 현재의 방역단계에서 ‘집회금지’가 아닌 ‘방역’에 초점을 맞춰주기 바란다”고 전하면서 22일 해제 조치에 대해서는 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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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7
  •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 당면 과제와 역할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교회 또 감염 확산 대상으로 여겨 정부와 정면 승부수를 두면서 종교 탄압 말까지 나오는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교회에서의 주일예배 이외 소모임과 교회 내 식당 운영 금지를 강력한 질병 감염 관련 지침에 불응할 경우 주최측 교회는 물론 참석하는 자체도 벌금 300만원을 부과한다는 협박성 지침이 나오자 한교총 등 연합기관이 강력하게 규탄하며 나섰다. 헌법에 명시된 종교 자유를 무시하는 것이라며 수용할 수 없다고 정면 대결로 나서자 정세균 총리는 한교총 등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교회 입장을 수용할 것으로 한발짝 후퇴하는 한편 24일자로 교회에 대한 지침은 해제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를 향한 사회적 염려도 제기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한국교회도 매우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물론 교회는 교회가 예배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교회마다 질병 예방 지침은 그 어느 단체보다 잘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면 교회가 예방 대책의 모범 사례로 사회에서는 신뢰를 줄 수 있는 기회가 돼야 할 것으로, 성찰과 반성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그러면 향후 한국교회는 어떻게 해야 교회 본래의 모습과 부흥을 가져 올 수 있는 대책이 있을까? 바로 교회는 교회만의 교회가 아니라 대사회적 책임과 공적 연대성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복귀하기엔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보는 분들이 많다. 학교 교실을 학생 없는 강의로 영상을 통해 강의하는 비대면과 대면 양측을 시도하는 대학들이 즐비하게 늘고 있다. 하지만 교회도 예전처럼 전도와 부흥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에 너무 멀리 있다. 그동안 교회와 교단들과 연합기관들이 성장제일주의와 교파 분열과 연합기관 분열사태는 과히 이기적인 형태로 일관하였던 것에 대해 지성과 반성을 해 볼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그러면 이제부터라도 코로나19 이후 교회가 어떻게 변화를 모색하느냐에 따라 상당 부분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느냐는 문제를 논의 해야 할 것이다. 1895년 서울에는 콜레라 전염병에 감염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당시 조정은 콜레라 걸린 사람들을 선교사들이 세운 병원으로 찾아가라고 곳곳에 대자보를 붙였다. 장로교 선교사로 파송 받은 언더우드 목사 부부는 물론이고 선교사들로 인력이 부족했을 때 그가 출석했던 새문안교회 교인들까지 자원봉사자로 나선 분들이 이 일에 목숨을 걸고 발 벗고 나섰다. 그들은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해 힘 썼다고. 마침내 콜레라가 퇴치되고 나서 조정에서는 이들 자원봉사자들에게 인건비를 지급했다. 그런데 이들 자원봉사자들은 우리가 이 돈은 받을 수 없다고 하여 모두가 교회에 헌금으로 드렸다.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에 교회와 기독교는 위기 극복을 위해 헌신했던 것이 비단 이 뿐이겠는가?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유출된 기름이 온 바다를 뒤덮었을 때에 한국교회 성도들이 나서 기름을 손수 닦았던 광경을 잊을 수가 없다. 자연환경을 살리고 지원하기 위해 나선 한국교회는 말없이 봉사하는 데 몸을 아끼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교회가 한 사회적 역할로 신뢰를 회복한 것이다. 15세기경에도 로마에 흑사병이 나돌아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시신이 시내를 채우며 누구 하나 나서지 않았을 때 야밤에 검은 복장을 한 분들이 이 많은 시신을 깨끗이 다 치웠다. 훗날 이들이 도대체 누구인가라고 수소문하여 알았보니, 기독교 박해로 지하 카타콤에 살았던 기독교인임을 알고 콘스탄티 황제는 비로소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하게 된 역사적 사실이다. 그때부터 노약자들을 돌보고 이들을 위해 법률을 정하고 복지시설을 세우는 한편 루터의 사회복지 법령, 칼빈의 종합 구민원, 츠빙글린의 비민법 등 사회적 재난을 당했을 때 기독교가 앞장 섰던 전례가 많다. 최근 한국교회 대표적인 대형 교회 가운데 서울 명성교회, 사랑의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포항 기쁨의교회, 부산 장유대성교회 등이 약한 교회들이 사회에 상당한 구제금을 지원하고 나섰다. 바로 이것이 사회적 신뢰를 쌓는 것이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나서는 새 사도행전을 한국교회가 써내려 갈 수 있는 희망이 바로 100년 전 평양에 일어났던 성령의 대부흥의 바람이 침체에 빠진 한국교회에 새 소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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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현장
    2020-07-27
  • 국민청원 하루만에 20만 넘어
    8일 정부의 방역수칙 의무화 발표 이후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주세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제기됐다. 이 청원은 빠르게 전파되어 하루만에 정부답변 요건인 20만을 넘어섰다.(9일 오전 8:50분 현재 266,199명) 하지만 일부에서는 큰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사실상 정부에게 시간을 벌어주는 행위라는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30일 동안 20만명 이상 추천해야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답변하는 형식이다. 기본적으로 한 달이라는 시간을 정부가 벌 수 있고, 교회 현장만 혼란스러워 질 전망이다. 실제 예로 지난 2월 22일 제기된 ‘신천지 강제해산 청원’의 경우 3월23일 청원(청원자 144만 9,521명)이 마감되었지만, 정부는 마감일보다 한 달 더 늦은 4월 21일 입장을 발표했다. 정부의 답변도 원론적인 수준이었다는 지적이다. 당시 정동일 사회정책비서관이 나와 “사안의 중대함을 인식하여 관련 법률을 위반하였는지에 대해 면밀한 조사와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결국, 혼란과 고통은 고스란히 교회 현장의 몫이 될 전망이 우세하다. 일부에서는 이 정부 들어 교회를 압박하는 수준이 지나칠 정도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 나올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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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7-14
  • 당혹스러운 교회 현장
    정부가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한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교회 현장에서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장 10일 오후 6시부터 예배를 제외한 구역예배, 성경공무모임, 성가대 연습 같은 소모임과 교회내 식사 금지, 예배 때 찬송도 자제(마스크 착용)해야 하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말하는 행위(통성기도)도 금지된다. 교회학교도 비상이다. 사실상 여름수련회 일정 등에 큰 차질이 있을 전망이다. 모 교회 관계자는 “수련회 일정을 모두 세워두었는데, 현재로서는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른 교회 모 관계자는 “정부 발표는 사실상 수련회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현재 수련회 일정 취소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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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자수첩
    • 광야의 소리
    2020-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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