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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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침수로 고통받는 교회들도 많은데..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각지 비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부산의 경우 교회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예배당이 침수되거나, 축대 붕괴로 예배당이 붕괴될 위험도 노출되고 있다.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기장측 세광교회의 경우 예배당 붕괴 위험에 놓여 있다. 복구비용에만 5천만원 이상이 들어갈 예정이지만, 엄두가 나지 않아 현재 교육관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 같은 교단 남부산용호교회(최병학 목사)도 사택과 본당이 침수 피해를 입은 상황이다. 문제는 피해를 입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노회와 지역연합기관들의 도움의 손길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지역의 모 목회자는 “이럴 때 연한기관들이 선한 모습을 보여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그렇지 못해)안타깝다”고 아쉬워했다. 하지만 “어려운 소식들이 전해지면 많은 교회와 성도들이 (피해입은 교회에)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피해입은 교회를 위해 기도와 관심을 갖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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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8-07
  • 퀴어축제를 강행한다고...?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금년 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이하 퀴어축제)를 9월 18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조직위 발표에 따르면 금년 퀴어축제는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퀴어영화제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것. 그러나 대규모 인원이 몰리는 퀴어 퍼레이드의 경우 입장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측은 “퀴어축제를 강행 할 경우 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어, 금년에도 퀴어축제로 인한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대구 퀴어축제도 오는 10월 동성로 일원에서 열릴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 전국 곳곳에서 퀴어축제들이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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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의 소리
    2020-08-07
  • 한국교회 제2의 순교 시대가 오고 있다
    지금 한국교회는 100년 전 일제강점기에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었던 그 처절한 시기에 목숨을 걸고 세계를 향해 대한민국은 자유독립 민주국가라는 것을 선언한 독립선언서를 서명한 33인 중 기독교 16명, 천주교 15명, 불교 3명이다. 그 33인은 60대가 2명, 50대가 15명, 40대가 11명, 30~40대가 16명의 젊은 분들이 민족의 지도자 이름으로 독립선언문에 서명하고 민족의 어른이 된 것이다. 지금보다 더 절박한 그 시기에 30~40대의 젊은이들이 민족의 지도자로 목숨을 걸고 이 나라를 지키려고 애썼다. 100년이 지난 지금 한국교회와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 대한민국이 소멸해가는 이 나라의 위기에 조국을 헬조선이라 조롱하는 모욕이 난무하고 있는 지경이다. 현재 이 나라의 백성을 위해 양육하고 글로벌 인재로 교육시키고 풍요로운 환경에서 의식적으로 걱정 없이 살게 만들어 준 아버지 세대를 냉소하고 그들의 노고를 폄훼하고 빈정거리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21세기 대명천지에 유독 대한민국은 완전 망하다시피한 공산주의, 사회주의를 신봉하고 있으니 가능한 일인가? ▲교육이 잘못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지금 세계는 4차 산업 혁명을 이루고 세상이 디지털화 되고 5G가 세상 변화를 천지개벽으로 이끄는 혁명적인 기술개발 시기이다. 아직도 중·고교 시절 전교조 선생을 이 엉터리 지식에 갇혀 새로운 세상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면 의도적으로 사회주의를 동경하는 좌파들이 정치 경제 교육계에 파고들고 점령하고 어찌하자는 걸까? 그래서 북괴 김일성 3대 세습 살인마 일가를 존경해도 될까? 먹을 것도 없는 북한사회가 그렇게도 좋을까? 자유가 없어지는 것이 로망인가? 그러면 북한으로 가서 살면 된다. 30~40대 공자는 40세를 불혹의 나이라 했다. 처칠은 나이 40이 되어도 우파 보수가 아니면 뇌가 없는 인간이라 했다. 나이 40이면 가족, 사회, 조국에 대한 책임을 지는 나이에도, 그런데 오늘의 대한민국 30~40대는 아직도 정신적으로 유아기에 머물고 있는 미숙한 상태가 아닌가? 입고 먹고 쓰는 것은 세계 11위권인데 지성과 이성은 원시적이고 미개할 수 있겠는가? 그렇게 태극기를 드는 세대를 조롱하며 비아냥거린다. 틀딱이니 골통이다고 하니 그들이 모두 부모로부터 모든 것을 받지 않고 했는가? 어떻게 여기까지 온 날인데 이 나라를 망치는 포괄적차별금지법을 국회에 입법화하는 지경에 놓여 한국교회는 인권을 신중하고 있고 자유민주 체제를 위해 오늘날까지 달려 왔는데도 불구하고 위장된 차별금지법에 있는 동성애 조장하는 징벌적 조항이 들어 있고 이를 반대하는 설교를 하거나 반대의사를 표시하면 처벌하는 소위 독소조항은 자연법을 깨뜨리면 인류에게 재앙이 오는 것을 그 어느 누가 결사 반대하지 않겠는가? 목숨을 걸고 반대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을 비롯하여 전국 36개 구군시 기독교 지도자들이 들고 일어나고 있다. 한국교회는 지금 제2의 순교정신으로 임하고 있다. 과연 제2의 순교자가 나올 시대가 된 것은 누구의 잘못인가? 어떻게 국민이 사회주의 쪽으로 가고 한국인권위나 정의당 등이 이를 동조하는 성경적 가치를 깨뜨리는 대한민국 안에 한국교회가 하나로 한데 뭉쳐 이를 배격하는데 8·15 광복 72주년을 전국에서 모이기 위해 나서고 있다. 위장된 차별금지법 철회를 위해 철회 기도회를 8월 12일 서울 온누리교회에서 먼저 1차 기도회를 개최한다. 동시에 전국 227 시군 단위로 매월 둘째 수요일 동시다발적으로 철회 기도회를 개최한다. 이를 제일 먼저 앞장 서는 곳이 중부권인 충남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김상윤 목사이다. 재건파 출신으로 일제시대 재건파 교단은 순교자들을 배출한 교단이다. 그리고 정부와 통로 역할을 맡고 있는 이가 한교총 대표회장인 김태영 목사(예장통합 총회장)이다. 김 목사는 그 어느 때보다 정세균 총리, 인권위원장 등을 만나고 매일 국회의원들을 만나기 위해 국회로 출근하다시피 하고 있는 김태영 목사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통합 교단의 자존심을 걸고 얼마 남지 않은 총회장의 사명을 열정적으로 보내고 있다. 한편 아성회라는 아름다운 성교육을 위해 15개시 지역별로 다음세대들의 성교육을 위해 전교조들의 그릇된 성교육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노력 중이다. 한국교회가 과거 100년 전의 일제시대에 싸웠던 용기와 성경적 가치를 세우기 위해 발벗고 나서는 것은 근래 보기 드문 역사의 사실에 대해 매우 희망적이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선서에서 대한민국 헌법을 준수한다고 한 선서를 지켜야 한다. 공영방송 KBS와 MBC 등 모든 언론이 동원되어 차별금지법을 지지하는 여론 확산을 하는 한편 정세균 총리가 다소 유화 제스처를 보인다고 하더라도 이를 리더하는 조종 세력이 배후에 있다고 지난 8월 4일 부산롯데호텔에서 부기총 주관 차별금지제정 반대를 위한 부울경 기독교 지도자 긴급 모임에 참석한 한 교계 지도자가 80여명이 모여 위헌적 차별금지법을 강력히 반대하며 힘을 하나로 모았다. 과연 3.15 부정선거 규탄, 마산궐기사태, 부마사태, 4.19 사태 다음 가는 이 위헌적 차별 금지법이 이 땅에서 과연 철회 될 것인가? 한국교회 제2의 순교적 시험대에 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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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자수첩
    • 역사현장
    2020-08-07
  • 이 시점에 꼭 퀴어축제를 해야 하는가?
    지난 달 17일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한국퀴어영화제와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중심으로 오는 9월 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퀴어축제는 지난 6월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일정이 9월로 연기 된 바 있다. 그러나 전 국민이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는 이때, 굳이 퀴어축제를 개최해야 하는지 의문과 따가운 시선은 피할 수 없다. 조직위의 축제 강행에 급기야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를 반대합니다'는 청원이 등장, 6일 현재 12만 명이 돌파했다. 청원인은 "코로나19 사태로 기관과 단체가 공식적 모든 모임을 취소하고 있는데 조직위는 변함없이 축제를 강행한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 현시점에서 동성애 축제를 발표하는 것은 정부나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이자 이기적 과시욕"이라고 비판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여부는 해마다 논란이 됐다. 행사장 인근에서 반대집회가 열리는 등 계속해서 분란이 일어왔다. 지난해에는 퀴어축제 반대측에서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를 열지 못하도록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내기도 했다. 법원은 이를 '표현의 자유와 집회의 자유 보장'을 근거로 기각했다. 작년 5월에는 서울시 공무원 17명이 “서울시 다수 공무원들은 서울광장 퀴어행사를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퀴어 측의 광장 사용 신고를 반드시 불수리해야 한다”고 요구 한 바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수용되지 않았다. 이처럼 매년 퀴어축제로 사회적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금년에는 상황이 바뀌었다. 더 이상 ‘인권’과 ‘표현의 자유’의 뒤에 숨어 있기에는 코로나 19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축제 때문에 전염병 확산이 될 경우 이를 막지 못한 정부와 서울시, 방역당국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정부는 지난 7월 8일 ‘예배 외 모든 교회 행사, 소모임 금지’를 명령하면서, 이를 어길 시 종사자와 이용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교회 발 확진자가 간간이 나온다고 해서 교회를 특정해서 제한조치를 취하고 모든 교회를 집단 감염지로 몰아갔던 정부다. 그렇게 단호했던 정부가 퀴어축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는지, 한국교회는 지켜 볼 생각이다.
    • 오피니언
    • 사설
    2020-08-07
  • 은혜로운 여름 보내자
    폭우와 폭염으로 힘든 여름을 보내고 있다. 기상악화에 몸도 마음도 지치게 하는 여름이다. 더구나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에 전 세계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의 문이 닫히자 국내 여행이 증가했다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다. 최근 한국교회 과제로 꼽히는 것이 포괄적차별금지법 제정을 반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 전체가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사회는 교회를 향한 비난을 멈추지 않고 일부 기독교 단체마저 이 법안을 찬성하며 함께 교회를 향해 손가락질한다.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을 거스르는 행동에 이해할 수 없지만, 대다수의 교회는 차별금지법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최근 모 집회에 참석한 목회자가 코로나19로 여행도 가지 못하니,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를 위해 기도하자고 호소했다. 평소 정치적 의견을 내지 않던 대형교회 목사들조차 이번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는 강력한 우려를 표하면서 성도들에게 반대해 줄 것을 설명했다. 때 아닌 영적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번 여름을 어떻게 보낼까? 휴가를 보내면서 몸과 마음도 쉬고 재충전할 필요도 있지만, 한국교회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다.
    • 오피니언
    • 사설
    2020-08-07
  • [영화] 영화 ‘반도’와 좀비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한국영화계를 살리는 좀비 연상호 감독의 영화 <반도>가 개봉 일주일 만에 2백만 명의 관객을 돌파했다.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쓴 이후로 2백만 명의 스코어를 기록한 영화는 <반도>가 처음이다. 평소 같았다면 여름방학용 특수를 노린 블록버스터 영화 정도로 여겨졌을 법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한국영화계가 심각한 침체 상태를 겪고 있는 상황 가운데서 일어난 일이라 극장가는 심폐소생술이라도 받은 듯 영화산업의 회생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가득하다. 그도 그럴 것이 2020년 상반기 전체 관객 수가 지난해 대비 무려 70.3%나 감소한 데다 그나마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기 전 영화들이 거둔 성적이 대부분이라서 <반도>에 거는 기대는 클 수밖에 없다. 두 가지 면에서 한국의 극장가는 <반도>를 주목하고 있다. 첫째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된 상황에서 극장 내에서의 전염에 대한 관객의 두려움을 해소해줄 수 있는가에 일차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예방책으로 ‘밀집, 밀접, 밀폐’ 등 ‘3밀’ 환경을 피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는 상황에서 일반 영화관들은 바로 ‘3밀’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극장을 매개로 한 집단감염의 사례가 보고되고 있지 않지만 블록버스터 영화에 관객이 몰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반도>는 앞으로 코로나 시대에도 천만 관객 동원이 가능한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는 스트리밍 서비스(OTT)로 몰려간 관객의 입맛을 극장으로 되돌릴 수 있는지 여부가 <반도>에 달려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만 갇혀 있던 영화 관객들을 위로한 것은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볼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었다. 넷플릭스와 경쟁하는 토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왓챠만 하더라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용 온라인 상영관을 개설하여 9천여 건의 유료결제 티켓을 판매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을 찾지 못한 영화제 관객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국제영화제에서만 볼 수 있는 영화들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관객들이 과연 코로나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시 극장을 찾을 것인가에 대한 판단 여부가 <반도>에 달려 있는 것이다. 좀비와 액션의 결합체, ‘반도’ <반도>는 연상호 감독이 만든 <부산행>(2016)과 <서울역>(2016)에 이어 좀비를 소재로 삼은 세 번째 영화다. <부산행>이 1157만 관객을 모으며 한국형 좀비라 일컬어지는 K-좀비를 탄생시킨 중심에 서 있다면, <서울역>은 애니메이션으로 <부산행>에 앞선 시점을 보여주는 프리퀄(Prequel)이 되고, <반도>는 <부산행>의 4년 뒤 모습을 보여주는 속편으로 시퀄(sequel)이 되는 셈이다. <반도>는 좀비의 세상으로 변한 서울을 배경으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과 욕망을 담았다. 한반도가 좀비로 뒤덮이는 것을 피해서 홍콩으로 도피했던 정석(강동원)은 일행과 함께 달러가 잔뜩 들어있는 트럭을 회수하기 위해 서울에 잠입하게 된다. 그러나 정석 일행은 조직화 된 집단을 이루며 살아가는 631부대를 이끄는 서 대위(구교환)와 황중사(김민재) 일행과 부딪히게 되면서 좀비와 인간성을 상실한 인간집단 양쪽으로부터 쫓기는 신세가 되고 만다. 마침 두 딸의 어머니이자 좀비는 물론 야만적 생존자들과도 싸우기를 주저하지 않는 여전사 민정(이정현)의 가족들을 만나 구사일생으로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반도>는 인간과 사회의 총체적 위기를 다룬 종말적 세상의 모습을 그린 영화다. 좀비를 내세워 이목을 집중시켰던 <부산행>과는 달리 <반도>는 강동원을 내세워 액션으로 승부를 걸고 있는 점도 다르다. <반도>를 보며 디스토피아의 세계를 다룬 이전 영화들인 <매드맥스-분노의 도로>(2015)나 <일라이>(2010)를 비롯한 많은 영화들을 떠올리게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할리우드가 만들어 낸 미래의 종말적 이미지로 부터 벗어나 독창적인 상상을 하기 보다는 대중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안전한 장르의 특성에 기대는 모습이다. 이미 K-좀비를 통해 한국형 좀비영화의 특징을 세상에 보여준 만큼 이번에는 세계화를 겨냥하여 사람들이 예측 가능한 종말적 세상의 모습들을 그림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세계인들을 이해시키려는 의도가 강하게 나타난다. <반도>가 개봉 전에 이미 185개국에 선판매되었고 개봉 당일 대만과 싱가폴, 베트남 등 아시아 주요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도 좀비가 등장하는 액션물이라는 장르적 특성을 반영한 까닭이다. 코로나 시대와 닮은 좀비 영화 <반도>는 코로나19로 인해 웃을 수 있는 영화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좀비는 비슷한 면이 적지 않은 까닭에 관객의 현실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첫째는 좀비의 집단적 공격성과 빠르게 전파되는 특성은 코로나19의 전염력을 닮아 공포감을 현실화 시킨다. 한 두 명의 좀비가 아니라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이 한꺼번에 달려드는 모습에서 관객들은 공포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한 지 반년이 지났지만 7월의 경우 신규 확진자가 하루 23만 명을 넘는 등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하고 있는 중이다. 어느 영화나 좀비가 처음 물어뜯은 대상은 가족과 이웃들이다. 늘 옆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이 좀비가 되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장면은 가슴 아픈 일인 동시에 극도의 공포심을 유발시킨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경로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위기의 상황에서 위로와 힘이 되어줄 존재가 언제든 가장 무서운 존재로 돌변할 수 있다는 사실은 종말적 상황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둘째는 코로나19에 희생당하는 사람들과 권력자들의 면모는 좀비 영화에서처럼 극단적 대비를 이룬다. 넷플렉스를 통해 K-좀비 신드롬을 불러일킨 영화 <킹덤>시리즈에서 좀비가 된 사람들은 먹을 것이 없어서 인육을 먹다가 역병에 걸린 사람 가난한 양민들이다. 이들을 돌보고 이끌어야 할 권력자들은 도망을 가거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채 양민들을 사지로 내몰아 버린다. <킹덤>을 쓴 김은희 작가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굶주림에 사체를 먹기 시작한 백성들을 이야기 전면에 세워 권력층의 부조리를 넘어 계급적 폐해를 그리는 데까지 나아갔다고 밝힌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셋째는 좀비는 퇴치되지 못한 채 함께 생존해야 하는 코로나19의 현실과 닯았다. 코로나19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은 좀비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인간의 절망적인 모습으로 끝을 맺는 좀비 영화와 다르지 않다.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좀비 영화도 원래의 세상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준 일은 없다. <반도>의 사람들은 좀비와 싸우거나 좀비를 피해 달아날 뿐이다. 그리스도인은 좀비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좀비는 무엇보다도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불안한 심리를 형상화한 이미지란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현실 세계에서 좀비는 존재하지 않지만, 좀비같이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아가는 잔혹한 자본의 논리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 좀비보다 무서운 것이 인간이며, 돈에 눈이 먼 인간은 다른 인간들을 물어뜯고 자신처럼 돈의 노예로 만들어 버린다. 한국 최초의 좀비 관련 석사학위 논문인 이희수의 ‘현대사회의 초상으로서의 좀비’에서 저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에 집착하고 돈을 끊임없이 소비함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현대인들의 모습이란 무차별적으로 인간을 뜯어 먹고,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좀비에 비유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의 비인간적인 탐욕이 무서운 것은 영화 속 좀비처럼 그들의 속성을 지닌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전파시킨다는 점에 있다. 좀비에게 물린 사람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똑 같은 좀비가 되어 인육을 찾아 나선다. 전파와 감염이 주는 공포는 좀비가 은유하는 인간 탐욕의 결과가 결국에는 인간 세상을 파괴할 수 있다는 종말에 대한 이해로 발전시키고 있다. 좀비로 가득찬 세상을 향해 성경 말씀을 들려주는 일은 또 다른 코미디 영화를 만드는 일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좀비가 상징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탐욕과 소비 그리고 그 속에서 불안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마음을 돌보는 일에는 하나님의 말씀 외에 다른 대안은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성경은 인간이 죄로부터 문제가 시작되었으며 그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불안은 계속될 수 밖에 없음을 명확히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의 종말적 상황을 다룬 영화 <일라이>(2010)에서처럼 성경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문명개화 능력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먼저 자본주의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상징하는 탐욕스런 좀비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성경의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첫째 자족하는 법을 배우는 일은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갈 때 좀비 같은 행태로부터 멀어지는 비결이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빌4:11-12) 자족이란 개인의 만족만을 의미하는 것이 하니라 내 인생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손길에 의탁하는데서 오는 영적 위로를 동반한다. 둘째, 그리스도의 평안에 거하는 삶은 좀비가 판치는 세상으로부터 불안감을 불식시킨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14:27) 영화 속에서 좀비는 어둠에 거하다가 빛과 소리에 공격적 반응을 보이며 언제 어디서든 부지불식간에 나타난다. 진리의 빛과 복음의 소리가 들리면 사정없이 물어뜯기 위해 달려드는 무신론이 팽배한 자본주의 시대를 사는 일은 두려울 수 밖 없는 인생인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잃어버릴 때 나타나는 현상도 그것과 다르지 않다. 좀비로부터 도망다니거나 아니면 좀비가 될 수밖에 없는 영화 같은 세상에서의 참 평안과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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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2020-08-07
  • 새시대의 기독문화사역 네트워크 ‘토브’ 창립
    Q. ‘토브’를 소개해 주세요. A. (이정석 대표) 그동안 한국교회의 문화사역은 교회 안과 밖, 수도권과 지방, 대형교회와 소규모 교회, 세대 간 격차 등 다양한 화두를 안고 지금까지 달려왔지만, 여전히 해결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한국 기독교 역시 새로운 방식의 문화사역을 준비해야 하며, 오히려 지금이 묵혀왔던 고민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임을 자각하고 문화사역자 네트워크 ‘토브’(TOV: Turn on Very good)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단체명인 ‘토브’는 히브리어로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 1:31)’라는 뜻입니다. Q. 그동안 활동해 온 기독문화연대와 다릅니까? A. (김은숙 부대표) 토브는 지난 10여 년간 부산의 기독문화사역을 견인해 온 ‘기독문화연대’의 권한을 위임받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독문화연대를 이끌어주신 선배님들께서 새로운 사역에 대해 고민하시다가 제안해 주셔서 3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수차례 운영위원회를 거치며 달려오고 있습니다. 기독문화연대를 이끌어오신 유의신 목사님, 강형식 목사님 그리고 문화사역 활성화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21세기포럼 임현모 장로님께서 토브의 고문으로 동역해 주고 계십니다. Q. 부울경 지역을 벗어나 전국으로 확대된다고 들었습니다. A. (목지수 총무) 많은 분들이 관심 갖고 지지해 주셨습니다. 지난 7월 9일에는 제1차 전국 문화기획자 모임을 부산 해운대에서 1박 2일의 워크숍 형태로 진행했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15명의 기독교 문화기획자들은 토브의 설립취지와 사업계획에 동의하며, 기독교 문화사역의 발전을 위해 함께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또 향후 새로운 아이디어 제안과 정보 교류의 끈을 놓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날 참석한 한국찬양사역자협회 회장 송정미 사모님은 토브 창립을 축하하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Q. 토브가 펼칠 주요 활동들은 무엇입니까? A. (심도성 기획위원장) 주요 사업으로는 첫째, 국내 모든 기독교 축제, 공연, 문화콘텐츠 등을 한눈에 보고 참여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tov.or.kr)를 구축 중입니다. 둘째, 전국 기독교 문화사역자들의 정보교류를 위한 정기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셋째, 언택트 시대에 맞춘 국내 기독문화 전체를 아우르는 수준 높은 공연 문화 선도와 활발한 문화콘텐츠 교류를 통한 지역편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각종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가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Q. 토브가 가진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김은숙 부대표) 토브는 문화사역자들의 네트워크 및 기독교 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문화사역자들이 모였지만, 각 개인 혹은 팀이 하는 사역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기획자들이 실무를 맡아 조율하고 개발 및 기획을 담당하도록 문화기획자들이 임원을 맡게 되었습니다. 사역자 및 단체의 원활한 사역을 위해 서포트 하겠습니다. Q. 8월과 9월에 열릴 행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목지수 총무) 8월 23일 부산 동래구 스페이스움에서 ‘네트워크 파티’를 개최합니다. 부산, 울산, 경남의 기독교 문화사역자 네트워크 모임을 갖고 부산지역의 문화사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또한 9월 1일에는 ‘문화네트워크 토브’의 출범을 알리는 공식 행사로 ‘토브 런칭콘서트’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날 행사 역시 스페이스움에서 개최되며 기독음악인들의 축하공연 시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JTBC 펜텀싱어에 출연한 바리톤 김지원과 바이올리니스트 백재진 교수, 클라리넷 연주자 이상엽, 오보에 연주자 이익현, 해금 연주자 나리, 워십팀 팀룩 등이 출연해 축하의 열기를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9월 1일부터 7일까지는 같은 장소에서 부산기독미술협회의 작품 전시회가 열립니다. 작품의 판매 수익금 중 일부는 ‘문화네트워크 토브’의 기독문화사업 운영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Q.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A. (심도성 기획위원장) 이번 행사는 기독 문화사역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 신청을 통해서만 참석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참석할 수 있다면 좋았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아쉽습니다. 여건상 참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행사와 관련해서는 행사담당자(010-4945-6470)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Q. 앞으로 기대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이정석 대표) 다양한 문화 활동을 펼치는 크리스천들이 많습니다. 다만 루트가 없어 중도 포기하는 분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크리스천으로서 유튜브를 통해 문화사역을 하는 20대 청년들을 비롯해 숨은 재야의 고수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발굴하고 연대하여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동역자들의 우산이 되어 주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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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7
  • [부산기독교이야기] 전쟁기 경남도지시 양성봉 장로
    양성봉(梁聖奉, 1900-1963) 장로는 6.25 전쟁기 부산과 경남지방 행정관료였다. 1949년 12월 제4대 경남도지사로 임명된 그는 1953년 10월까지 3년 11개월 동안 경남도지사로 활동했다. 말하자면 양성봉은 6.25 전쟁기 피난수도 부산의 지도자였고 전쟁기 부산경남지방 행정의 중심에 있었다. 이런 점에서 그의 역할이 어떠했는가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양성봉은 1900년 2월 8일 부산시 좌천동 224번지에서 양덕유(梁德有)와 한모악(韓母岳, 후일 한영일 韓永日, 혹은 남편의 성을 따라 양영일로 불리기도 함)의 10녀 1남 중 여섯 번째로 태어난 외동아들이었다. 위로 누나 다섯(수혜, 한라)과 아래로 여동생 다섯(봉옥, 순옥)이 있었다. 양성봉의 부모는 부산진교회 초기 신자로 1901년 2월 10일 왕길지 선교사에게 세례를 받았다. 모태신앙인으로 출생한 양성봉은 부모를 따라 부산진교회에서 성장했으나 4살 때인 1904년 11월 30일 부모를 따라 하와이로 이민을 갔다가 2년 뒤인 1906년 다시 부산으로 돌아왔다. 그후 부산진공립보통학교에서 공부한 후 부산상업학교(현 개성고등학교)에 진학하여 1917년 졸업했다. 졸업 후에는 부산철도국 서무과에 취직하여 일하기도 했고, 울주군 서생면에서 교편을 잡기도 했다. 부산으로 돌아 온 후에는 어을빈(Charles Irvin, 魚乙彬)의 제약회사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든 중 해방을 맞았고, 1945년 8월 17일 조선건국준비위원회 경상남도지부 발기 총회에 참여하고, 문화 외교부장을 맡았다. 미군정이 실시되자 1945년 10월 10일에는 부산부 총무과장(주사)으로 발탁되었다. 45일 만인 그해 11월 26일에는 부산시 부윤(府尹), 곧 부시장에 취임했다. 그의 영어 실력도 고려되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2개월 후인 1946년 1월 24일에는 제1대 부산시장에 취임하여 미군정이 끝난 후인 1948년 11월 6일까지 2년 10개월간 재임했다. 시장 재임기에 중립국 감시단의 인도인 메논 단장과 중국의 유어만(劉御萬) 사무총장 등 20여명을 부산으로 초청하여 동래별장에서 극진하게 대접하는 등 외교수완을 발휘하여 남한만의 총선거를 유도하는 등의 업적으로 이승만의 인정을 받았다고 한다. 특히 기독교 신자로서 성실하고 정직한 시정을 이끌었던 그는 1949년 6월 17 관선 제2대 강원도지사로 임명되어 5개월간 일하고 그해 11월 15일 물러났으나 12월에는 제4대 경남도지사가 되었다. 그로부터 7개월 후 6.25전쟁이 일어났다. 약 두 달이 지난 1950년 8월 18일부터 부산은 임시수도가 되는데 이때부터 휴전 협정 체결로 환도할 때까지 2년 10개월7일간 임시수도였다. 부산이 임시수도가 되자 경남도지사인 양성봉 장로는 도지사 관사를 대통령 관저로 내어주고 자신은 부산 초량의 본가로 돌아와 대통령을 보위하였고, 그가 장로로 있던 초량교회는 피난민 구호에 앞장섰다. 이런 일로 초량교회는 전국적으로 이름을 높였고, 1951년 4월 29일 주일에는 대통령 이승만 박사가 초량교회 예배에 참석하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양성봉 지사는 이승만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고, 환도 직후인 1953년 10월에는 농림부장관에 취임하였다. 그런데, 전쟁기 양성봉 지사는 민생과 민심 수숩을 제일의 과제로 여기고 피난민 구호를 위해 크게 헌신했다고 한다. 전쟁 전 부산시 인구는 47만여 명이었는데, 개전 50여일이 지난 8월 10일에는 68만3천명으로, 1951년 2월 10일 실시된 부산시 인구는 89만명이었다. 피난민이 40만 명에 달했고, 부산에 포로수용소까지 설치되어 인구 포화상태였다. 급격한 인구 증가에 따른 주택 식량 전기 식수문제만이 아니라 공중위생 문제, 쓰레기 처리문제와 교통문제가 발생했다. 주택 상황이 심각했는데, 수용시설 외에도 1953년 7월 4일 현재 판자집이 28,619호에 달했는데, 영주동 산기슭에 1,000호, 영도대교 인근에 약 700호, 보수동에 약 600호, 송도에 약 300호, 국제시장에 약 1,200호였다고 한다. 이런 상태에서 양성봉 지사는 피난민 대책에 행정력을 집중했고, 생존의 문제가 시급했으므로 특히 구호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외원 기관의 협조를 얻었다. 이 과정에서 부인 문복숙과 누이 양한라의 도움이 컸다고 한다. 그는 재임 중에도 검소하게 살고 청렴하고 결백한 도백이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그는 청계(淸溪)라는 아호처럼 계곡의 푸른 물처럼 살았는데, 이것은 자신이 교회 장로라는 자각이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임시정부가 환도한 후 1953년 10월 농림부 장관이 되어 서울로 올라갔고, 1954년 6월 장관직을 물러난 뒤에는 정원과 온실을 갖춘 초량의 옛집에 살며 부산YMCA, 향토문화연구회, 부산로타리클럽 등에 관여하며 지내 던 중 1963년 6월 3일 63세로 세상을 떠났다. 사인은 뇌졸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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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규교수의 역사탐색
    2020-08-07
  • [교회학교를살린다] “코로나 이후, 기본으로 돌아가라”
    최근 한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 단어가 있다. 바로 ‘사흘’이었다.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로 제정되면서 광복절 연휴로 총 사흘간을 쉬게 되자 이 사흘을 ‘4일’로 잘못 알았던 어떤 이의 항의성 댓글로 인해서 일어난 해프닝이었다. 수많은 성인들이 사흘이 3일이고 순수 한글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는 현실이 참으로 충격적이었다. 그런 와중에도 또 어떤 댓글에는 교회에서 사도신경을 외우느라 사흘을 초등학교 때부터 알아왔다는 내용도 있어서 참 뿌듯하기도 했다. 그러나 요즘 편의에 의한 신조어의 범람과 한글 파괴 현상으로 인해 국어실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묵다와 묶다, 낫다와 낳다를 틀리는 경우는 부지기수이다. 정말 기초적인 문법과 어휘가 부족한 경우가 너무나 많다. 코로나 이후 학력차가 더 벌어질 것이라는 기사를 보면 남의 일 같지 않다. 아이들이 동영상과 게임을 시작하면 책을 멀리하게 된다는데, 요즘과 같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가정에서 자녀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기초 학력마저도 저하될까 매우 우려가 된다. 그런데 이 걱정과 우려는 비단 일반 국어만의 문제는 아니다. 코로나 시대에 교회학교가 모이기 힘들어지면서 우리 다음세대들도 신앙에 있어서도 기초적인 부분들이 현저히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요즘 아이들, 특히 청소년기로 갈수록 성경에 대한 기초지식이 너무나 부족하다. 성경의 내용을 접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렇다. 필자의 경우에는 할머니께서 사주신 이름 모를 흑백 번역 성경 만화책 시리즈를 초등학교 입학 전에 수십 번 씩 읽고 또 읽어서 책장이 다 해어졌던 게 기억난다. 그때는 성경 만화가 희귀하기도 했고, 만화책으로 읽는 성경 이야기가 참 재미있었다.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어린 시절 그렇게 성경 만화를 읽고 교회학교 공과와 여름성경학교를 참여하며 성경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접하였고, 중 고등학교 때에는 성경의 전반적인 흐름이나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설교에 등장하는 단편적인 이야기를 중심으로 배우고 그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에는 친구들과 문학의 밤을 준비하거나 찬양대회, 성경암송대회 등등 다양한 신앙 활동에 치중하며 공동체의 관계성에 집중했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서부터 교회에서는 본격적으로 복음의 내용과 현실의 삶을 접목시키는 구체적인 성경공부에 참여하였고, 신학생으로서 학교에서 신학 전반의 내용들을 배우게 되었다. 돌이켜보면 교회 생활을 하고, 교회학교에 참여하면서 매주 성경을 접하고 성경의 내용을 깊이 묵상하면서 큰 은혜를 받았었다. 성경의 지식이 점차 자라면서 삶에 적용되었다. 그래서 어린 시절, 적어도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제자 요한은 구별할 줄 알고, 다윗과 솔로몬이 부자관계라는 정도는 알았는데, 과연 요즘 우리 아이들은 성경의 기본 내용과 흐름을 잘 알고 있는지 심히 걱정이 된다.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은 결코 그 이전의 모습으로 회복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말은 현재의 상황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알 수 없고, 어쩌면 계속 이렇게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기본으로 돌아가는 일이다. 다시 한 번 기본을 회복하는 일이다. 전열을 정비하고 다시 뛸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복음의 기본기, 성경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아마도 우리 시대에 이러한 기회는 다시없을 지도 모른다. 경제적 위기나 사회 문화적 위기보다 더 심각한 신앙의 위기가 우리를 불신앙과 세속화로 더욱 몰고 갈지도 모른다. 신앙의 부모, 신앙의 어른들이 대각성을 하지 않으면 교회 공동체는 심각한 침체기로 접어들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 교회에서의 모임이 어렵다면 교회는 다음세대들이 일상 속에서도 성경을 접할 수 있도록 부지런히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코로나 시대에 가장 중요한 신앙의 장으로 부각되는 가정에서 부모들은 어린아이부터 청소년, 청년에 이르기까지 가정예배나 가정성경공부 등 우리의 다음세대들이 말씀을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함께 말씀을 나눌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신앙의 선배이자 부모로서 우리 어른들이 늘 말씀을 가까이 하고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더 중요한 것은 성경의 가치관대로 살려고 몸부림치는 삶의 교육이 절실하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자. 신앙의 기본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자. 올 여름 그 어느 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지나는 동안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다음세대들 마음에 남을 수 있도록 모든 신앙공동체가 힘을 다해 말씀 앞에 설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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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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